티스토리 뷰

운전자라면 운행중 빗길이나 빙판길, 살얼음이 깔린 도로 등을 만나면 누구나 조심하며 안전하게 운전하려 노력합니다. 하지만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차량이 제어가 않되면 당황하게 되고 아찔한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위험한 상황을 미리 예방하는 브레이크 밟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미끄러운 길에서 차량 제동이 안되는 순간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더니 차량이 한 방향으로 돌아버리며 제동이 안되는 위험한 순간은 미끄러지는 상태로 양쪽 바퀴의 마찰력이 똑같이 유지된다면 차량이 회전하지 않지만, 한쪽 바퀴에 조금이라도 마찰력에 차이가 생겨서 균형이 깨지면 차량이 회전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인 아스팔트 도로면의 마찰계수는 0.7~0.8 정도인데, 눈길이나, 물이 찬 도로면의 마찰계수는 0.2~0.3 정도로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디고, 이러한 미끄러운 도로를 시속 60km로 주행하다가 제동을 하면 차량이 자세를 잃고 회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끄러운 빙판길
미끄러운 빙판길

 

 


 

✅ 알아두면 꼭 도움될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예요

정말 싸다는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 장단점
자동차 공동명의(99대1)에 관한 모든 궁금증 해소-보험료 아껴야죠!

 

 

2. 미끄러운 길을 만났을 때

 

눈길에서는 수동 저속모드로 바꾸고 기어를 하단으로 내리고, 풋브레이크가 아닌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동시에 주차 브레이크를 서서히 올리면 바퀴가 급격하게 멈추지 않으며 속력도 천천히 줄어들기 때문에 미끄러짐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미끄러운 길이다 싶으면 사전에 엔진 브레이크를 걸고 속도를 줄이고 운행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안전운행을 위해서 말입니다.

 

 

① ABS 없는 차량 : ABS 없는 차량이라면 눈길에서는 풋브레이크를 절대 세게 밟으면 안됩니다.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바퀴가 잠기게 되기 때문에 핸들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계속 차량이 미끄러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여 더 세게 밟게 되는데 그러면 차가 회전하게 되어 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끄러지는 상태에서는 당황하지 말고 페달을 발끝으로 짧게 짧게 톡톡 치듯이 밟아줘야 미끄러지지 않고 제동이 걸리게 된다는 사실 기억하셔야 합니다.  

 

② ABS 있는 차량 : ABS 있는 차량이라면 ABS가 작동하여 제동을 풀었다 밟았다를 자동으로 조절하며 핸들링이 가능하도록 해주지만, ABS를 과신해서는 안됩니다. 저속일 때만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미끄러운 눈길
미끄러운 눈길

 

 

 

3. 눈길인데 언덕길을 만났을때

눈길이라면 평지에서도 제동시 제어가 힘든데 언덕길의 오르막, 내리막길을 지나가야 된다면 더욱 힘들어질겁니다. 더욱더 주의를 많이하며 운행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미끄러운 언덕길
미끄러운 언덕길

 

 

오르막길에서는 미끄러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절대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행모드가 구분되는 차량이라면 주행모드를 Snow 모드로 바꾸고, 차체자세제어장치(ESP 또는 ESC, VDC)는 끄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도 역시 미끄러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도록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며 내려오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4. 엔진브레이크 사용 방법

 

눈길, 빙판길에서 제동을 하면 미끄러지는 이유로 풋브레이크는 차량의 바퀴 회전을 강제로 멈추게 하는 것이라서타이어의 회전이 갑자기 멈추게 되면 관성에 의해 미끄러운 도로면을 따라 미끄러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럴땐 풋브레이크가 아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력을 일으켜야 합니다.

 

 

패들 시프트기어노브 타입
왼쪽. 패들 시프트, 오른쪽. 기어노브 타입

 

 

① 핸들 뒤쪽 패들 시프트가 장착된 차량

 

변속장치가 기어노브(기어봉)식이 아닌 차량들 즉, 버튼식 기어, 다이얼식 기어차량들은 핸들 뒤쪽에 패들 시프트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패들 시프트가 바로 수동 변속장치인데, 왼쪽이 마이너스 기어이고, 오른쪽이 플러스 기어입니다. 마이너스는 기어의 단수를 낮춰주고, 플러스는 기어의 단수를 높여줍니다. 주행하다가 패들 시프트의 마이너스(-)를 당길 수록 기어가 수동으로 한 단씩 낮아지는데, 이렇게 기어를 가장 낮은 단수로 강제로 낮추면 엔진쪽에서 "부앙"하는 소리와 함께 저항이 걸리면서 바퀴의 회전을 줄이게 되고 브레이크가 걸리게 되는데, 이것을 엔진브레이크라고 하는 것입니다. 

 

 

 

패들 시프트가 아닌 기어노브(기어봉) 타입 차량

 

기어노브 식 변속장치 차량이라면 기어노브의 "D" 옆에 마찬가지로 플러스(+)와 마이너스(-) 표기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텐데, 이것이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수동 변속장치입니다. 요령은 똑같이 마이너스로 기어 단수를 수동으로 낮춰서 엔진에 저항을 일으켜 차량 속도를 떨어뜨리는 방법이고, 똑같은 엔진브레이크입니다. 엔진브레이크로 속도가 줄어든 뒤 풋브레이크로 멈춰주면 되겠습니다. 

 글쓴이 추천글-차량관리

 

 

 

 글쓴이 추천글-보험절약

 

 

 

 글쓴이 추천글-보험 마일리지 환급

 

 

 

 글쓴이 추천글-금융관리

 

 

 

5. 갑자기 빙판길이 나타나서 차가 미끄러질 때

 

운행중 갑자기 빙판길이 나타나서 빙판길에 들어섰다면 절대로 핸들을 돌리거나 브레이크를 밟지 말아야 하며, 주행하던 그 상태 그대로 지나가야 합니다. 당황하여 핸들을 꺽거나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핸들을 돌리거나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이 계속 미끄러지는 상황이라면, 미끄러지는 방향쪽으로 핸들을 돌리면서 여러번 나눠서 제동을 해야 합니다. 절대로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억지로 핸들을 돌리면 안됩니다.

  

 

가급적 다리 위나 고가도로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 사용을 삼가해야

 

 

가급적 다리 위나 고가도로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제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지열이 있어서 빙판길도 잘 녹지만, 고가도로나 다리에서는 지열도 없는 데다가 바람까지 세차게 불어서 빙판길이 생기면 잘 녹지 않는다는 사실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눈오는날 고가도로
눈오는날 고가도로

 

 

이상 미끄러운 도로를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무엇보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과속하지 않고 도로사정을 감안하며 주의 운전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