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급 휘발유로 성능이 좋아질까?

 

 

 

차량을 구입하고 초보 시절부터 주유소에 갈 때마다 궁금한 점이 있었는데, 고급 휘발유와 일반 무연휘발유 차이가 무엇이고, 왜 구분을 하고 내 차에 넣어도 되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반 보다 비싸서 한 번도 넣지는 못해봤지만, 궁금했던점 정리해봅니다.

 

 

1. 일반 무연휘발유와 고급 휘발유 구분

 

일반과 고급 휘발유를 구분하는 기준은 옥탄가라는 수치입니다. 옥탄가는 쉽게 설명해서 휘발유의 질을 수치로 구분했다고 생각하면 되며, "프리미엄 가솔린"이라고도 불리는 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보다 옥탄가가 더 높습니다.

 

일반 휘발유가 91~93ron 정도의 옥탄가인데, 고급 휘발유는 94ron 이상으로 일반 휘발유보다 높기 때문에 질이 좀더 높아서 고급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옥탄가는 휘발유의 폭발하는 성질을 뜻하는데, 가솔린의 옥탄가 등급은 엔진에서 공기와 연료 혼합물이 일찍 폭발하여 발생하는  "노킹"에 저항하는 능력의 기준입니다.

 

옥탄가가 높으면 가솔린이 폭발하기 전에 더 높은 압축력을 견딜 수 있으므로 더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즉, 고급 휘발유가 일반 휘발유에 비해 노킹 발생 위험이 낮기 때문에 엔진의 회전을 좀더 과하게 사용하여 엔진 성능을 100%로, 고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주유소의 종류별 주유기
주유소의 종류별 주유기

 

 

2. 일반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넣으면 엔진 성능이 좋아지나?

고급 휘발유에는 엔진을 보호하고 오염을 미리 막는데 도움이 되는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고성능 엔진에서 연비를 향상시키고 엔진내오염을 미리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고성능의 고급차에 넣었을 때의 효과이고, 일반 차량에서는 일반 휘발유에 비해 눈에 띄는 성능 개선효과를 확인하지 못합니다. 프리미업 가솔린을 넣었는데 연비에도 도움 안되고 차이가 없다면, 주유비만 더 비싼 휘발유를 일반 차량에 넣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제조사 매뉴얼에 보면 엔진 권장 옥탄가 등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엔진이 일반 휘발유로 작동하도록 설계된 경우라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한다해도 연비 개선이나,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없고, 비용만 더 들기 때문에 연비 측면에서는 더 나빠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엔진에 비해 옥탄가가 너무 낮은 가솔린을 사용할 경우엔 엔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제조업체의 권장사항을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3. 효과는?

 

연비가 좋아지지는 않지만 고급 휘발유를 넣었을 때의 효과는 고성능 차량에서 엔진 회전의 질감과 가속감에 차이를 느끼는 정도라고 합니다. 차량에 최상의 성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포츠카나 고급 차량과 같이 고성능을 위해 설계된 차량의 경우는 "프리미엄 가솔린"의 높은 옥탄가를 활용하여 더 많은 출력과 향상된 연료 효율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고압축 엔진을 장착하기 때문입니다. 호기심 때문에 혹시라도 일반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넣는 돈낭비는 하지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주유 효과
주유 효과

 

 

 

4. 프리미엄 가솔린을 사용하면 좋은 차량들

 

 

1) 스포츠카

 

스포츠카들은 대부분 고성능 엔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스포츠카들은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더 많은 동력을 생산하게 됩니다.

 

 

스포츠카
스포츠카

 

 

2) 고급 차량

 

세단과 SUV 차량 중에도 프리미엄 가솔린의 성능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엔진이 장착될 수도 있습니다.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여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되는 차량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본인 차량이 고급 차량이라면 확인 후 개선 효과가 있는지 주유를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 알아두면 꼭 도움될 자동차 관련 정보예요

비상금 모으는 비밀 통장(스텔스 통장) 계좌 만드는 방법
보험사별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률 비교/환급 방법

 

 

 

 

 

 

3) 터보차저 또는 슈퍼차저 엔진이 장착된 고성능 차량

 

터보차저 및 슈퍼차저 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으로 유입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증가시켜서 출력을 증가시킵니다. 고급 휘발유를 사용함으로써 엔진이 더 효율적이고 더 많은 동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슈퍼차저
슈퍼차저

 

 

5. 고급 휘발유 사용 고성능 차량 생산 업체

 

비싼 고급 휘발유를 사용함으로써 성능이 향상되는 고성능 차량 생산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미 우리들이 알고 있는 해외 고성능 차량 제조 업체들입니다.

 

 

1) Audi

 

아우디 R/RS 라인.

 

 

RS
아우디 RS

 

 

 

2) BMW

 

BMW M.

 

 

M
BMW M

 

 

 

3) Lamborghini

 

슈퍼카의 상징.

 

람보르기니
람보르기니

 


 

✅ 알아두면 꼭 도움될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예요

정말 싸다는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 장단점
자동차 공동명의(99대1)에 관한 모든 궁금증 해소-보험료 아껴야죠!

 

 

 

 

 

4) Mercedes-Benz

 

메르세데스-벤츠 AMG.

 

 

AMG
벤츠 AMG

 

 

5) Porsche

 

 

포르쉐
포르쉐

 

 

6) Chevrolet

쉐보레 콜벳.

 

 

콜벳
쉐보레 콜벳

 

 

이상 정리해 보았는데, 다만, 모든 고성능 차량이 고급 휘발유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일부 고성능 차량은 일반 휘발유로도 무리가 없습니다. 차량 매뉴얼에 나와 있는 휘발유에 대한 권장 사항, 사용 설명서를 확인하고 기름을 넣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분명히 주유비에 차이가 있으므로 비용이 부담스럽지는 않은지 고급 휘발유 넣을 때 꼭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고급 휘발유를 넣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좋은 점이 크지 않다면 비용을 고려하면 비효율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