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봇청소기 선택기준
로봇청소기 선택기준

 

 

 

청소는 힘든 일로 매일 하지 않으면 집안 구석구석에 먼지가 쌓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기술이 발전해서 로봇 청소기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모양과 크기, 가격이 달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로봇 청소기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 포인트 공유합니다.

 

 

로봇 청소기의 장단점

 

로봇 청소기는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센서를 이용해서 방안을 이동하며 장애물을 피하고 먼지를 감지하며 청소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충전식 배터리도 있어 기존 청소기보다 편리합니다. 일부 청소기에는 브러시뿐만 아니라 물걸레 기능도 장착되어 있어 인기인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로봇청소기에서의 단점으로 바닥에 장애물이 있을 때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점과 애완동물의 털 같은 바닥 흡착 물질을 지나쳐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이런 단점을 극복하는 로봇청소기라면 구입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로봇청소기 선택 기준


가전제품 중에서도 로봇청소기는 요즘 대세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청소를 위해 본인의 손이 필요하거나 별도의 시간을 내지 않아도 알아서 집 청소를 해주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최적의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싼 구입비와 차이나는 제품 성능 등으로 안좋은 리뷰들이 많은 것도 로봇 청소기입니다. 구입 기준은 아래와 같이 중요한 3~4가지 정도만 알고 참고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좋은 청소기 한 대 들여놓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센서 


바닥의 이물질과 장애물을 인식하여 전범위 청소를 해야하는 로봇 청소기는 센서가 생명입니다. 뇌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신 기술이 들어간 LDS(Laser Distance Sensor) 센서 제품을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LDS 센서는 자율주행차에도 들어가는 센서로, 레이저로 공간을 파악한 뒤 3d로 공간을 맵핑하기 때문에 놓치는 공간없이 이동하며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로봇 청소기 구입할 때 가장 먼저 LDS 센서인지 가장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센서는 부품가가 비싸기 때문에 저렴하거나 보급형 제품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구입비가 좀더 나가더라도 제대로 동작하는 LDS 센서 제품으로 꼭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흡입력 


로봇청소기는 흡입력 부분에서는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보통 2,500~3,000Pa 근처에 대부분의 청소기들이 분포되어 있는데, 흡입력이 3,000Pa 이상의 로봇청소기가 있다고 하여도 그 로봇이 청소를 잘하는 로봇이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흡입력을 측정하는 단위가 파스칼(Pa)인데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은 이 파스칼의 숫자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브러쉬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이물질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흡입력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흡입력이 도움은 되지만 일반 가정의 일반적인 먼지, 이물질 등은 1,500-2,000Pa 정도의 흡입력으로도 양호하지만 두꺼운 카펫이나 이동이 많은 장소에서는 더 높은 흡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2,500~2,700Pa 정도의 흡입력이 로봇청소기 크기에 최적화된 흡입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클린스테이션-먼지통 용량


로봇 청소기는 청소기 자체 크기와 작동을 위한 부품들로 몸체가 꽉차 있어서 먼지통의 크기는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너무 자주 먼지통을 비워줘야 한다면 너무 번거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사람의 손을 데지 않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인 로봇청소기의 경우 용량이 큰 먼지통이 좋습니다.

 

하지만 청소기 자체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하루 정도 더 담을 용량 정도의 차이밖에 안나기 때문에 요즘엔 먼지통 용량보다는 클린스테이션 시스템을 통해 먼지를 더 위생적이면서도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클린스테이션 시스템은 먼지와 이물질을 자동으로 흡입했다가 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로봇청소기가 수거하여 일회용 봉투나 용기에 버리는 방식입니다. 집이 크거나 털갈이를 많이 하는 애완동물이 있다면 먼지통 용량이 큰 로봇청소기가 더 실용적일 수 있고, 반면에 청소기에 손이 덜 가는 청소 방식이 좋다면 클린스테이션 시스템이 잘된 청소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겠습니다.

 

 

4) 배터리 용량과 충전시간


배터리 용량은 무조건 클수록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4,500mAh 이상 용량의 배터리여야 장시간 청소기를 작동하고 빠른 청소 결과를 얻는데 좋습니다. 로봇청소기 자체가 배터리로 작동을 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방을 청소하려면 용량이 커야 좋은 것은 당연하지만 배터리 용량 외에도 충전시간도 고려해야 할 중요 포인트입니다.

 

대부분 완충하는데 몇시간씩 걸리지만 일부 모델 중에는 충전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급속 충전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배터리가 부족할 때 청소기가 자동으로 충전 스테이션으로 돌아가서 필요할 때 항상 청소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충전 시스템도 좋은 로봇청소기의 필수템 이겠습니다.

 

 글쓴이 추천글-차량관리

 

 

 

 글쓴이 추천글-보험절약

 

 

 

 글쓴이 추천글-보험 마일리지 환급

 

 

 

 글쓴이 추천글-금융관리

 

 

로봇 청소기 추천 3


위 필수 로봇청소기 선택 기준에 맞는 제품으로 아래와 같은 3종을 나름 뽑아봤습니다.

 

1) 샤오미 로이드미 eve Plus

 

샤오미 로이드미 eve Plus
샤오미 로이드미 eve Plus

 

 

스펙

흡입+물걸레겸용

★센서 ToF센서 / LDS라이다센서 / 추락망지센서

★스테이션 자동먼지비움

먼지봉투용량: 3L

/ 배터리 사용시간(개당): 4시간10분

충전시간: 4시간10분

물걸레청소 일체

물걸레금지구역

물통용량: 0.25L

진공청소 흡입력: 2700Pa

소음: 60dB

헤파필터

문턱등반

먼지통용량: 0.3L

기능 스마트폰제어: 원격제어 , 금지구역 , 다층맵핑지원 / SLAM 

자동충전

무게: 3.6kg

크기(가로x세로x깊이): 350x358x350mm

구입가 : 516,090원

 

 

 

 

2) LG전자 코드제로 R5 R585HK

 

 

LG전자 코드제로 R5
LG전자 코드제로 R5

 

스펙

흡입+물걸레겸용

★센서 LDS라이다센서

★스테이션 자동먼지비움

UV살균

먼지봉투용량: 2L

배터리 사용시간(개당): 2시간20분

충전시간: 5시간

물걸레청소 일체

물통용량: 0.3L

진공청소 소음: 55dB

스마트인버터모터

헤파필터 / 5단계여과

문턱등반

카펫인지

기능 스마트폰제어: 원격제어 , 금지구역 / SLAM / 음성인식

무게: 3.1kg

크기(가로x세로x깊이): 342x95x342mm
구입가 : 723,290원

 

 

3) 로보락 S7 Plus

 

로보락 S7 Plus
로보락 S7 Plus

 

 

 

 

스펙

흡입+물걸레겸용

★센서 LDS라이다센서 / 추락망지센서

★스테이션 자동먼지비움

배터리 사용시간(개당): 3시간

충전시간: 3시간40분

물걸레청소 음파진동형 (분당 3000회)

물걸레자동리프팅

물통용량: 0.3L

진공청소 흡입력: 2500Pa

소음: 64dB

실리콘브러쉬

문턱등반

카펫인지

먼지통용량: 0.47L

기능 스마트폰제어: 원격제어 , 금지구역 , 다층맵핑지원 , 이동동선확인 / SLAM / 자동충전 / 음성안내 /

무게: 4.7kg

크기(가로x세로x깊이): 353x96.5x350mm
구입가 : 923,970원

 


결론적으로 오늘날 시장에는 우수한 로봇 청소기가 많이 나돌고 있습니다만, 필수 기능들을 확인해야 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로봇청소기를 선택할 때는 집 크기, 바닥재 종류, 원하는 자동화 수준 등 구체적인 요구와 선호도를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앞서 정리한 내용 참고하셔서 로봇청소기 장만하시는데 도움되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