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시간에는 자동차의 유리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고차량을 알아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부위별 점검 포인트가 있는데, 차량의 유리가 교환되었는지를 간략히 확인하여 힌트를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차가 사고차? 자동차 유리 제조년월 읽는법 썸네일

 

 

 

 

"차량 유리 교환은 사고차?"

 

"차량의 유리를 교환했다고 사고가 있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차량의 유리 제조일자 확인을 통해서 몰랐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사고가 있었다면 도어, 보닛 등 차체 수리는 물론 유리도 교환되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유리에 손상이 없었다면 유리는 재사용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점검을 업으로 살고 있습니다만 실무에서는 유리로 사고유무 판별을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알고 있는 것이 모르는 것보다 판단하는데 도움되는 것도 사실이고, 상식 확장선에서 알아두시면 좋을 듯하여 정리해 봅니다.

 

 

유리로 사고유무 판별?

 

일반적으로 자동차에는 유리가 총 8개 있습니다. 대형 승용차의 경우 10개인 경우도 있습니다. 앞유리, 뒷유리, 운전석 좌우, 뒷좌석 좌우, 그리고 쿼터글라스라고 양쪽 뒷도어나 쿼터(뒤휀다) 사이에 자리한 쪽유리까지해서 총 8개의 유리가 있습니다.

 

 

자동차 옆면 유리
자동차 앞뒤도어 유리

 

이 유리에는 각 유리 하단 왼쪽 또는 오른쪽에 제조사 마크와 함께 제조일자가 표기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 방식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읽는 방법만 알아두면 너무나 간단히 이 유리가 원래의 유리인지, 교환된 유리인지 확인이 가능한 것입니다.

 

 

 

1) 문자에 점으로 표기하는 방식

 

제조사 마크와 함께 HANKUK SAFETY  또는 HANKUK SEKURIT, 아래 사진과 같이 DOT184.....  등으로 문자가 써있고 그 문자 위 아래에 점이 찍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위에 찍힌 점이 제조년을 표시한 것이고 동일 글자의 아래에 찍혀 있거나 그 다음 줄 문자 아래에 찍혀 있는 점이 제조월을 표시한 것이라는 것만 알면 됩니다.

 

자동차 옆면 유리 제조년
자동차 옆면-유리제조년 표시 방법1

 

위 사진에서는 DOT184...의 "O"자 위에 점이 있고, "1"자 아래에 점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앞에서부터 글자수를 세어 그대로 읽으면 제조년월을 알 수 있습니다. 

 

첫글자부터 "1"로 시작해서 0으로 끝납니다. 위 사진은 두번째 글자 위에 찍혀 있으니 2가 되고 제조년은 2012년 또는 2022년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유리는 차량보다 2~3개월 먼저 제작되는 것이 정상이고, 각 차종의 동일 모델이 10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제조년이 2012년인지, 2022년인지 확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2) 숫자와 점으로 표기하는 방식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의 제조년 표기법도 있습니다.

유리 제조 정보 맨 아래에 보면 숫자가 있는데 이 숫자가 제조년입니다. 다만 제조월은 숫자 양옆으로 찍혀 있는 점의 갯수를 12에서 빼고 남는 숫자가 월입니다.

 

 

2009년 6월 제조2013년 3월 제조
왼쪽. 2009년 6월 제조, 오른쪽. 2013년 3월 제조

 

 

따라서 위 사진 중 좌측은 숫자 9 좌우 합쳐 6개의 점이 있으므로 12-6= 6월이 되는 것이고, 우측은 숫자 13 좌우에 총 9개의 점이 있으므로 12-9=3월이 되는 것입니다.

 

 

3) 차량 등록연도도 유추 가능

이렇게 유리 제조년을 읽을 수 있게 되면, 무사고로 한번도 유리를 교환하지 않은 차량인 경우 유리 제조년월과 자동차등록증의 최초등록일 사이에 몇개월 차이가 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등록증을 보지 않고도 대략적인 차량의 등록연도를 유추해보는 재미도 생깁니다. 

 

다만, 앞서도 말했듯이 유리의 교환여부로 사고유무를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기에 차량점검시에는 참고 정도로 생각하고 다른 사고 부위들을 찾아 판단해야 정확한 점검이 되겠습니다. 자동차 유리에 표기되는 각종 정보들도 참고로 어떤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쓴이 추천글-차량관리

 

 

 

 글쓴이 추천글-보험절약

 

 

 

 글쓴이 추천글-보험 마일리지 환급

 

 

 

 글쓴이 추천글-금융관리

 

 

유리종류 표기 정보

 

LAMINATED A : 접합유리(laminated glass)를 뜻함. 앞유리, 뒷유리, 썬루프 유리에 표시됨.

접합유리는 사고시 안전을 위해 유리의 파편이 날려서 심각한 2차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장의 유리 중간에 강한 재질의 특수 필름을 붙여서 제조한 것으로 강화유리보다 비싸다. 

 

접합유리(앞유리) 사고
접합유리(앞유리) 사고

 

 

TEMPERED : 강화유리를 뜻함. 옆유리에 표시

강화유리는 고온에서 가열후 고압에서 급속 냉각하여 만드는데 강하지만 사고시 파편이 날카롭지 않게 잘게 부서지도록 하여, 유사시에 쉽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로 옆유리와 뒷유리에 사용합니다.

 

옆유리 파손 사진
옆유리 파손 사진

 

 

▶ 유리창의 위치 표기

미국 표준규격(American Standard)을 뜻하는 AS 규격에 따르므로 이 규격 표기가 있으면 아래와 같은 유리창의 위치를 의미하는 뜻도 됩니다. 가시광선 투과율은 최소 70%이며, AS1는 접합유리 기준 적합표시이고, 주로 앞유리에 사용됩니다. AS2는 강화유리기준 적합표시로 앞유리를 제외한 측면유리에 사용됩니다. AS3는 특정한 위치에 사용되는 유리로 주로 선루프 등에 사용됩니다.

 

AS1 : 앞유리

AS2 : 측면유리

AS3 : 썬루프유리

 

 

 

기타 상식

DOT 000 : 미국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 등록된 제조사 고유번호

M435 : 유리두께 표기로, 숫자가 달라져도 같은 방식으로 읽으면 됩니다. 앞숫자 4유리의 색상을 뜻하고, 뒷숫자 35두께 3.5mm를 의미합니다.

 

 

 

 

마무리

 

이상 내용과 같이 자동차 유리면에도 제조년월 등 많은 정보를 담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흥미로만 보고 지나치기 보다는 잘 기억하여 중고차 구매할 때 활용해보면 모르고 사는 것 보다는 좀더 사고차를 살 확률을 회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사고가 아니면 교체확률이 적은 유리가 차량 제조연식보다 뒤에 제조된 것이라면 사고로 인해 교환했을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다시 한번 강조하여 말씀드리는데, 개인적 판단의 참고로만 활용해야 하겠습니다."